▶ 하남 검단산(657m)-용마산(595m) - 1/2

산행 일시 : 2009 년 3월 17일 10시 35분 - 15시 35분
              (총 5시간 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)
산행 날씨 : 맑음/구름. 황사많음.
산  행  지 : 하남 검단산(657m) - 용마산 (595m)
산행 코스 : 애니메이션고교 -1.6km- 유길준묘 -1.9km- 검단산(657m) -2.0km- 고추봉(570m) -
               -1.7km- 용마산(595m) -1.4km- 449봉 -1.4km- 우미정식당 (산행거리 약 10km)
산행 인원 : 대구 안내산악회 (KJ산악회)

전날 황사가 심했는데, 이날도 오후나 되어야 황사가 걷힌다고 했습니다만,
약 10km 가 넘는길을 걷는데 만족하기로 하고, 길을 나섭니다.
버스엔 반정도만 태우고는 하남으로 향합니다. 중간에 휴게실엔 들었다가
하남IC를 빠져나오고는 금방 창우동 애니메이션고교 앞에 산객들을 내려놓습니다.
버스는 날머리인 산곡휴게소로 향하고 간단한 산행준비 후 산행을 시작합니다.
애니메이션 고교 옆을 따라 몇백미터 올라가면 산행 들머리가 보입니다.
평일인데도 산객들을 많이 보입니다.

* 참고 - 제대로된 산행지도(거리가 있는)나 이정표 등이 용마산과 연결되지 않아
* 참고 - 거리는 산행시간과 지도를 보고 대략표기 한 것 입니다.
* 참고 - 산행 지도도 조금 오래된 것입니다. 주요 봉우리의 해발고도가 틀릴수 있습니다.

▲ 하남 검단산-용마산 산행지도 <945x1422>

▲ 10:35 왼쪽이 애니메이션 고교 입니다.

▲ 10:38 창우동 들머리 입니다.

▲ 넓다란 산길이 유길준묘까지 계속 이어 집니다.

▲ 11:00 유길준묘 입니다. 우측으로 돌아 오릅니다.

▲ 경사도는 조금씩 가팔라 오고, 능선에 거의 올라온듯 합니다.

▲ 11:07 큰고개(사거리고개) 간이매점 입니다.

▲ 사거리 고개를 지나면 계단이 시작됩니다.

이젠 돌계단이
시작됩니다.

▲ 인원이 적어서인지 금일산행 속도가 다른날보다 조금 빠릅니다.

▲ 지그재그 돌계단 중간쯤 전망바위에서 잠시 휴식을 합니다.

▲ 멀리 팔당교가 보입니다. 황사때문에 뿌옇게 흐려 보입니다.

▲ 줌인해보니 비교적 그나마 보입니다. 오늘 전망을 포기해야 할듯 합니다.

▲ 돌계단을 오르는 중간에 팔당교과 팔당댐이 조망되는 곳에서 잠시 휴식합니다.

▲ 검단산까지의 이정표는 비교적 거리도 정확하게 측정을 한것 같습니다.

▲ 바위위에 멋지게 자란 소나무는 지나는 산객들을 무심히 굽어봅니다.

▲ 올라온 능선을 바라봅니다.

▲ 11:33 전망바위에 올라서 잠시 하남시가지와 팔당교를 바라보고는 다시 오릅니다.

▲ 중간중간에 참나무시들음병 방제작업을 해놓은 초록색 훈증비닐입니다.
   처음엔 소나무 재선충 방제작업인줄 알았는데, 나중에 안내판을 확인합니다.

▲ 검단산의 유일한 암릉코스 입니다. 옆으로는 잘 조성된 우회로가 있습니다.

▲ 한팀이 암릉코스를 오르는 중에 휴식하고 있습니다.

▲ 팔당댐도 조금이나마 조망이 됩니다.

▲ 검단산 정상까지 약 1km 남았습니다.

▲ 암릉이 끝나면 이렇게 잘다져진? 산로가 있습니다.

▲ 왼쪽 봉우리쪽으로 진행합니다.

▲ 약 300미터 남았네요...

▲ 헬기장 바로 위에봉에 돌탑이 쌓여 있습니다.

▲ 금방 헬기장이 보입니다. 정상이 바로 눈앞입니다.

▲ 검단상 정상에 오르니 산객들이 많습니다.

▲ 한 귀퉁이엔 막걸리도 판매하고 있습니다.

정상 이정표 입니다.

▲ 12:08 검단산 정상입니다. 졸지에 몇명의 사진사가 된 후에야 한장 찍습니다.

▲ 졸지에 몇 명의 사진사가 되어준 후에야 겨우 한장 찍습니다.

▲ 검단산 위주의 산행안내가 되어 있습니다. 용마산은 광주시에 속합니다.
    연계된 등산지도는 구하기가 쉽지 않네요...